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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너정비교실 - 엔진오일관리

  •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윤활 및 냉각, 밀봉, 방청, 청정작용 등을 통한 엔진 성능의 향상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차량을 계속 주행하면 엔진 내부의 운동 부분이 고착되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엔진 오일은 밸브 가이드와 스템 및 피스톤과 실린더 라이너를 윤활시킨 오일의 일부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 후 증발하여 엔진 오일이 소모됩니다. 그러므로 주행거리나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점검 및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운행차량은 교환시기를 앞당겨 교환하여야 합니다.
  • 가혹조건

    1.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2.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을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3. 공회전을 과다하게 계속 시켰을 때

    [참조] 교환주기는 취급 설명서 참조.

  • 엔진오일량 정검

    1.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정상온도에 도달할 때 까지 웜업을 한 후 시동을 끕니다.

    • 엔진 웜업 (열간)

    • 시동스위치 OFF

    2. 5분 이상 경과한 상태에서 엔진 오일 게이지를 위로 잡아당겨 빼냅니다.

    • 게이지 위치 확인

    • 게이지 탈거

    3. 깨끗한 헝겊으로 엔진 오일 게이지의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끼워 넣습니다.

    4. 엔진 오일 게이지를 다시 뽑아 지시선에 묻은 엔진 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5. 엔진 오일량이 "F~L" 사이에 표시되면 정상이며 만약 "L" 이하이거나 오일량이 묻어나오지 않을 경우는 엔진 오일을 "F~L" 사이에 위치하도록 보충하여야 합니다.

  • 엔진오일량 보충

    1. 엔진 상단의 오일 필러 캡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탈거합니다.

    2. 폐사 추천 엔진 오일을 조금씩 보충하고 1~2분 지난 상태에서 위의 점검방법으로 재점검하여 오일량을 "F~L" 사이에 있도록 합니다.

    • 오일 필러 캡 탈거

    • 엔진 오일 보충

    3. 보충이 끝나면 오일 필러 캡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장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