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어의 수명 및 안락한 승차감 향상을 위해 매일 차량 주행전에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 상태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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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정검
평지에 차를 주차한 후 육안으로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 상태를 보고 공기압이 적당한지 확인을 하며 공기압이 과다 또는 부족 시 적정 공기압으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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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압 정상
타이어의 마모 상태가 균일하며 조향 및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수시로 공기압을 점검하십시오. -
공기압 과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시 노면에 접하는 타이어 접촉면의 중앙 부위가 마모됩니다 또한 승차감이 딱딱해지며 서스펜션 관련장치의 수명이 줄어듭니다. -
공기압 부족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 시 접촉면 바깥 부분이 마모되고, 조향 핸들이 무거워지며 수막현상과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되어 주행 시 위험하며 타이어 수명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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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고]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보다 심하게 낮을 경우 (10psi 이상 낮을 경우) 타이어에 심한 파열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날 고속 주행 시 트레드가 분리되거나 타이어간 불규칙 현상이 나타나서 차량의 제어가 힘들어지고 심각한 상해나 사망사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과다시 거친주행, 조향문제, 타이어 트레드 중앙부의 과도한 마모, 도로 위험으로부터 다칠 가능성이 있으며 낡은 타이어는 파열, 제동력 상실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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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도) 정검
타이어에는 트레드의 마모 한도를 나타내는 마모한도 표시(WEAR INDICATOR)가 있는데 타이어 옆면에 있는 "△" 또는 "∧" 표시 방향의 홈(GROOVE) 속에 볼록 솟은 부분을 가리키며 이 부분이 마모한도 입니다. 마모한도의 높이는 1.6mm로 마모한도 이상 마모되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쉽게 수막 현상이 발생되어 위험 합니다.
1. 조향 핸들을 좌측 또는 우측으로 천천히 돌려 타이어의 옆면(사이드 월)에서 "△" 또는 "∧" 표시된 부분을 확인합니다.
2. "△" 또는 "∧" 모양의 위치에서 트레드 부분 쪽으로 이동하면 홈 속에 마모한도 표시인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과 트레드 부분이 일치하면 교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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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한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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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한도=트레드
- [주의] 타이어 교환 시에는 래디얼 타이어와 바이어스 타이어를 혼용 장착하지 말고, 또한 다른 타입의 타이어나 휠을 사용하면 승차감, 조향, 최저 지상고, 타이어와 차체 간격 및 속도계 정밀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타이어를 교환 시에는 동시에 4개의 타이어를 교환하는 것이 최선 입니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경우는 앞 또는 뒤 2개의 타이어를 함께 교환 하십시오. 하나만을 교환 하시면 차량 조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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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의 편 마모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매 10,000km 주행 시마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십시오. 교환 후 앞바퀴의 무게 균형이 틀려지면 주행중 핸들이 떨릴 염려가 있으므로 이럴 때는 휠 바란스 조정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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