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우리나라에서는 브랜드 확장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편이다. 확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가치부여, 브랜드에 대한 상징적 인식 경향, 축소기피 및 확장 과대 인정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최소한의 적합성 원칙을 지키는 확장의 경우 실패 확률이 낮은 마케팅 기법이다.
예:CJ
2. 상향 추구의 법칙
우리나라에서는 업그레이드, 레벨업 마케팅이 잘 통한다. 이미 경험한 것보다는 더 나은 것을 찾지, 아래 수준의 제품을 찾지 않는 소비자의 특성 때문이다. 기존 고객 대상의 마케팅을 할 때, 하방 경직성과 상향버전 추구성을 감안한 마케팅 기법이 가능성이 높다.
예:vip카드
3. 역발상 성공의 법칙
우리나라에서는 성공하는 기업이나 사람에게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역발상 마케팅으로, 호황기 때보다 불황기 때,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시도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일단 한번 성공하고 나면 성공체험학습에 의한 조직 내 신바람 형성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고무적이다.
예:쿠쿠
4. 외형 중시의 법칙
가꾸기와 키우기로 대변되는 외형 중시는 우리나라 소비심리의 핵심 가치이다. 여기에는 대물 선호와 사이즈 콤플렉스가 근간으로 작용한다. 자존심이 강한 우리나라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에는 자존심에 어필하는 컨셉이 성공한다.
예:대형자동차
5. 품격 지향의 법칙
품격지향 마케팅 역시 성공 확률이 높은 기법이다. 전통적인 상향지향 가치구조에 고급 이미지를 통한 차별성 부각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수익 향성, 안정적인 판매 가능, 브랜드 가치 상승이라는 측면에서 일석삼조의 마케팅 기법이다.
예:프리미엄 아파트
6.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가족주의 문화가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모브랜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들의 경우 구매시 기업 브랜드에 의존하는 성향이 강하며, 여러 사례를 통해 기업 브랜드의 후광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 브랜드의 지속적인 노출은 회사 전체에 든든한 힘이 된다.
예:삼성몰
7. 보증 효과의 법칙
우리나라에서는 보증을 이용한 마케팅이 성공하기 쉽다. 유명인, 원산지, 전문가를 동원한 보증 마케팅은 성공 가능성이 그 어느나라에서보다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예:다이어트광고
우리나라에서 향수와 정서의 자극을 소재로 한 마케팅은 해당 브랜드를 스테디셀러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연령에 상관없이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통과 정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향수를 통한 브랜드 관계 형성, 정서 지향적 브랜드 개성 추구는 성공적인 마케팅 기법이 되고 있다.
예:오리온쵸코파이
9. 여가/레저 지향의 법칙
전통적으로 우리는 풍류, 즉 여가나 레저 생활에 대한 욕구가 강한 민족이다. 그동안 역사적 사건들로 인해 억눌려 온 레저지향 욕구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글로벌화로 인해 되살아나고 있다. 선진국으로 가는 길목에서 주 5일 근무제까지 실시됨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 마케팅의 핵심 화두가 될 것이다.
예:프라이언
10. 미디어/광고 효과의 법칙
미디어와 광고가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그 이면에는 소비자의 미디어 의존성과 광고에 대한 의존성이 자리잡고 있다. PPL은 미디어와 광고의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더욱 중요해지는 마케팅 기법이며,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광고는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예:쇼프로그램의 의류협찬
11. 반복노출 효과의 법칙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반복 노출에 약하다. 반복 노출로 인해 익숙해지는 현상을 관대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광고의 반복을 통해 친숙이라는 코드가 생기게 되면 마케팅을 하기도 쉬워진다. 이는 기존 제품과는 거리가 먼 신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이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이식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12. 기대/실망의 법칙
우리나라 사람들은 조그마한 자극에도 큰 기대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대가 크면 실망도 커진다는 바람직스럽지 못한 결과가 뒤따르기도 한다. 오히려 적절한 기대수준의 관리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경우가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솔직함을 피력하거나 절제와 여유를 보이는 마케팅이 차별화로 인식되는 것이다.
13. New 추구의 법칙
한국은 새로운 것을 테스트하기에 가장 좋은 나라로 인식되고 있다. 새로운 것에 민감하며,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폭넓게 수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뉴얼은 우리나라에서 실패할 확률이 낮은 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잦은 리뉴얼은 브랜드의 생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14. 단순/편리 추구의 법칙
한국에서 인기를 끄는 제품을 잘 살펴보면 심플함과 편리함이라는 단어를 추출할 수 있다. 그 배경에는 축약 강박증과 편리 추구에의 중독 성향이 깔려있다. 앞으로도 다기능과 복잡함보다는 단순함과 편리함이 한국 마케팅의 주류가 될 것이다.
15.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최근 급성장을 하고 있는 홈쇼핑채널의 성공 배경에는 시간 압박 효과가 있다. 잔여시간, 자여수량, 한정 정보제공을 통한 구매 가능시간 압박은 빨리빨리주의 라고 불리우는 우리 국민의 급행의식과 맞물려 효과를 발휘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홈쇼핑 채널 외에도 다양한 채널에서 응용이 가능한 마케팅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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